본문 바로가기
일상나눔/무역 실무

[무역 실무] 무역 process-1 계약 =Contract

by 맘비화 2021. 7. 15.

안녕하세요! 오늘은 날씨가 매우 덥네요! 제가 제일 좋아하는 날씨지만  남편은 아주 많이 힘들어 하는 날씨 여름입니다~~~ 하하하 제가 더위를 잘 안타서 그런지 추위를 타는 겨울보단 많이 좋아해요~~ 그래도 여러분들 더위 먹지 않게 조심해요~~

오늘은 무역을 하면 계약을 빼놓을 수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. 😊무엇이 필요한지 또한 어떠한 것들이 필요한 지 정리해 보았습니다.

구 분 Full Name 한글 약어 비 고
1. Contract 계약
 
 
 
 
offer sheet 견적    
proforma invoice 견적송장(확정견적) P/I 납기, 결제조건,제품, 단가, 운송방법등    
oder sheet 주문    
purchase order 주문서    
commercial invoice

spec sheet
상업송장

승인원
C/I

선적시 필요한 것(공급자, 납품처 주소등이 기록)

견적or 발주 시 제품에 대한 규격서 (승인원)

1. 견적(offer sheet) : 우선은 견적을 받기 전에 제품에 대한 정보가 필수 입니다.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일수록 (제품 재질, 사이즈, 운송비(수출입인도조건), MOQ )단가를 정확하게 받을 수가 있습니다. (지난번에 언급한 수출입 인도 조건 참고)

https://hfkimnara.tistory.com/27

 

[일상나눔] 수출입 인도조건 -FOB 외 여러가지

 해외 수출을 하다 보면 수출입 계약조건에 따라 매입 매출액이 조금씩 다릅니다. 그래서 만약 무역 관련 공부를 하게 될 경우 반드시 알아야 될 것 중 한 개가 수출입 인도(선도) 조건입니다.

hfkimnara.tistory.com

[일상나눔] 수출입 인도조건 -FOB 외 여러가지

해외 수출을 하다보면 수출입 계약조건에 따라 매입 매출액이 조금씩 다릅니다. 그래서 만약 무역관련 공부...

blog.naver.com

2. 견적 송장 (proforma invoice): 줄여서 PI라고도 하는 견적 송장( or 견적서)은 제가 예전에 언급한적이 있습니다. 그때는 PI와 CI에 대해 언급을 했었는데요. 아래 링크에 참고 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. 단,

offer sheet(견적서)와 차이라고 하면 offer sheet는 양자 간에 네고 혹은 협의 후 계약이며, PI는 제품의 확정단가 기재하여 대금을 청구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 

https://hfkimnara.tistory.com/24

 

일상나눔 [무역 실무] 관련 자료-2 [인보이스]

지난번에 [무역실무]에서 언급한 인보이스 관련입니다. 인보이스는 두가지 ,Proforma invoice 와 Commercial Invoice가 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. 네이버 지식 백과에서는 ​ Proforma invoic: [견적 송장] 매매

hfkimnara.tistory.com

 

 

2. 주문,발주( Oder sheet ) : 제품이 확정이 되었으면 주문을 해야겠지요? 그럼 고객사에 제품 모델명과 단가, 수량등 기입하여 발주를 보냅니다.

3.주문서 (purchase order) : 주문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:)

4.상업송장( commercial invoice ): 상기 링크 참조!

5.승인원 (spec sheet): 제품의 재질, 크기,성능등 제품이 어떠한 것인지 설명해주는 스팩시트 or 승인원이라고 말합니다. 이것은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. 양산시 고객사가 요구하는대로 만들려면 꼭 필요한 것이지요! 예를들어 만약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떠한 부분이 잘못되어 있는지 확인 할수도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,A라는 제품이 rev가 되어 A-1,A-2가 될 때마다 그전 것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바로 알수 있기 때문입니다. 그래서 저는 보통 발주시 최종승인원과 함께 같이 보내기도 합니다. (만약 제품이 rev가 많이 되었다는 전제하에 )

오늘은 계약과 관련 이야기를 했습니다. 공부를 하면 할수록 알아 가는 내용들이 많이 복잡해지는거 같아요! 그래도 같이 열심히 배워 봅시다!